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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바일로 송출

라이브를 송출하는 방법에는 모바일 앱과 PC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.
이번 챕터에서는 모바일 앱을 활용해 송출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.

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네트워크 환경이 안정적인지 반드시 확인해 주세요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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진행 현장의 네트워크 환경을 사전에 체크해보고 가장 상태가 양호한 네트워크 방식을 사용해 라이브를 진행해주세요. (예. 유선 또는 Wi-Fi 등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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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바일로 안정적인 라이브를 송출 하기 위해서는 갤럭시 S20, iPhone 12 이상의 모델로 진행해 주세요.


네트워크 환경 체크하기

인터넷 속도 확인

STEP 1. https://fast.com/ko/#에 접속해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세요.

STEP 2. 상세 정보 보기를 클릭하세요.

STEP 3. 지연 시간트래픽 많음의 정보를 확인하여 표와 같이 인터넷 연결 상태를 판단합니다.

속도인터넷 연결 상태
0 ~ 100ms원활한 송출 가능 환경입니다.
100 ~ 200ms송출 가능한 환경입니다.
200 ~ 300ms프레임 단위 정도로 간헐적 끊김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
300ms 이상불안정한 환경으로 연결을 권장하지 않습니다.

모바일 환경 확인

  • 모바일 네트워크 연결 방식을 확인하세요. 권장하는 네트워크 연결은 유선 연결입니다.
  • 유선 연결을 위해서는 아래의 장비가 필요합니다. 유선 연결을 한다면, Wi-Fi와 데이터의 연결은 해제하고, 모바일의 설정 메뉴에서 이더넷 연결을 선택해 주세요.
  • 유선 연결이 어렵다면, Wi-Fi 또는 LTE/5G 중 하나를 선택해 연결하면 됩니다. https://fast.com/ko/# 에서 업로드 속도 측정을 하고 가장 빠른 속도가 나오는 네트워크 연결 방식을 선택해 주세요.
    • Wi-Fi를 사용한다면, 그 외 데이터 연결 (예. LTE, 5G 등) 해제를 해주시고, 데이터를 사용한다면 Wi-Fi 연결을 해제해 주세요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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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단, 공용 Wi-Fi는 네트워크 속도가 느릴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마세요. 단독으로 연결할 수 있는 Wi-Fi 연결을 권장합니다.

  • 배터리는 발열과 처리 속도에 영향을 주는 항목으로 모바일로 라이브 진행 시 사전 확인이 필요합니다. 아래의 내용을 라이브 전 꼭 체크하세요.

  • 배터리가 완충 되어 있나요?
    배터리가 부족할 경우 저전력 모드, 혹은 방전되어 라이브 송출 품질에 영향을 주거나 라이브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. 라이브 중 배터리는 최소 50% 이상을 유지해야 하며 충전 케이블 혹은 배터리 팩을 통해 배터리 잔량을 확보해 주세요.
  • 배터리 소모 속도가 느린 기기인가요?
    안정적인 라이브를 위해 가급적 최신 기기 혹은 배터리 소모 속도가 느린 기기 인지 확인하고 진행하기를 권장합니다.
  • 핸드폰 케이스를 제거했나요?
    핸드폰 케이스를 착용하면 발열이 발생하고 이로 인한 처리 속도의 저하가 발생하며 배터리 사용 속도도 빨라집니다. 따라서 핸드폰 케이스 등을 장착하지 않고 라이브에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.
  • 송출에 사용되는 모바일 기기는 라이브에 최적화 된 상태여야 합니다. 아래의 내용을 라이브 전 꼭 체크하세요.

  • 방해금지 모드 혹은 에어플레인 모드를 사용하세요.라이브 진행 시 전화가 오면 라이브가 중단되고 다시 이어서 시작할 수 없습니다. 반드시 방해금지 모드 혹은 에어플레인 모드를 설정하세요.
  • 재난문자를 차단하세요. 라이브 진행 시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.
  • 무음모드를 설정하세요.문자, 카카오톡, 각종 앱 등의 알림을 무음으로 설정하세요. 라이브 진행 중 모든 소리가 송출되며, VOD에도 해당 소리는 녹음됩니다.
  • 저전력 모드를 해제하세요. 라이브 송출 전 배터리는 90%이상 충전 되어 있어야 합니다.
  • 블루투스를 해제하세요.블루투스 마이크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엔 블루투스 기능을 해제하세요.
  • 송출 앱 이외의 앱 실행은 모두 종료하세요.백그라운드에 실행되는 앱이 없도록 라이브 관련 앱을 제외하고는 모두 종료하세요.
  • 미러링 기능은 사용하지 마세요.라이브 진행 시 미러링 기능을 사용하면 발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기능이 해제되었는지 확인하세요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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라이브 송출을 위한 체크 리스트를 다운로드 후 라이브 송출 전 활용해 보세요.


소스스튜디오로 송출하기

모비두가 개발한 소스스튜디오(Sauce Studio) 앱(App)을 통해 라이브를 진행하고 송출 할 수 있습니다.

앱 다운로드

iOS는 앱스토어에서 소스스튜디오(v. 1.4.5)를 검색 후 다운로드하세요.

안드로이드(AOS)는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소스스튜디오(v.1.4.4)를 검색 후 다운로드하세요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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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OS OS의 권장 버전은 OS 12 이상 입니다.

안드로이드(AOS) OS의 권장 버전은 OS 21 이상입니다.

소스스튜디오 로그인

  • 어드민과 동일한 파트너명, 아이디, 비밀번호를 사용해 로그인 합니다. 또한 라이브를 생성한 계정 정보로 로그인해야 라이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  • 어드민도 운영 사이트와 STAGE 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처럼, 소스스튜디오 역시 운영 스튜디오와 검증을 위한 QA 스튜디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 각 앱의 상태 전환은 로고 부분을 3번 빠르게 터치합니다.
  • 어드민 운영 사이트에서 라이브를 생성했다면 소스스튜디오 앱 운영 상태에서 확인이 가능하고, 소스어드민 STAGE 사이트에서 라이브를 생성했다면 소스스튜디오 앱 QA 상태에서 라이브 목록의 확인이 가능합니다.

라이브 정보 확인

STEP 1. 어드민에서 라이브 편성하기를 통해 라이브를 편성합니다.

STEP 2. 소스스튜디오 앱에 로그인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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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드민 운영 계정에서 만든 라이브인지, STAGE에서 만든 라이브인지 구분해서 해당 소스스튜디오 앱으로 로그인 합니다.

STEP 3. 소스스튜디오 앱에 로그인하면 라이브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소스스튜디오앱 에서 라이브 목록은 어드민에서 라이브 승인이 완료되고, 해당 라이브의 RTMP 키가 생성된 이후 확인 가능합니다.

상태

  • 라이브 : 라이브 진행 중을 의미합니다.
  • 라이브 대기 : 라이브 시작 전 상태를 의미합니다.
  • 경고(라이브) : 앱을 종료하거나 비정상적인 이슈로 라이브가 사용자에게 송출 되지 않을 경우의 표시됩니다. 다시 클릭하여 라이브를 진행하면 됩니다.
  • 라이브 종료: 라이브가 종료되었음을 의미합니다.
  • 변환중: 라이브가 끝난 후 VOD로 변환 중을 의미합니다.
  • 캐치업 VOD: 라이브가 끝난 후 자동으로 VOD로 전환 완료 되었음을 의미합니다.
  • 라이브 취소: 라이브 예정 시간보다 30분이 경과했음에도 송출을 시작하지 않을 경우, 시스템에서는 라이브 취소로 판단하여 해당 정보로는 라이브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.
  • 에러: 에러 발생 상태 입니다. 라이브를 다시 편성한 후 송출 진행이 필요합니다.

해당 라이브를 등록한 아이디

라이브 타이틀

라이브 타입과 설정한 라이브 시작 시각까지 남은 시간 표시

라이브 시작과 종료

STEP 1. 진행하고자 하는 라이브를 선택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.

STEP 2. 편성 내용을 확인 후 아래의 업로드 속도를 참고로 방송 화질을 선택하고 방송 시작 버튼 클릭합니다.

  • 편성 내용은 어드민에서 등록한 내용입니다. 수정이 필요하면 어드민 사이트에서 진행해 주세요.
  • 일반 화질을 권고합니다.
  • 실제 라이브 진행은 라이브 예정 시각 1분 전부터 가능합니다. 그 전에는 라이브 시작 버튼이 비활성 상태입니다.
  • 아래의 사이트에서 업로드 속도를 참고로 라이브를 진행할 화질을 선택하세요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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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반 화질 송출을 권장합니다.

고화질로 라이브를 진행하면 배터리 소모가 빠르고 발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고화질 라이브를 이용할 경우에는 배터리 상태 등 이에 대한 대비를 한 후 시작해 주세요.


STEP 3. 라이브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모바일의 카메라의 화면이 시청자 플레이어로 송출 되며 라이브가 시작됩니다. 송출 화면의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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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라이브 시작 이후에도 20초의 준비 시간 이후 시작합니다.
  • 라이브 중 라이브콘솔에서 라이브 진행과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.

① 라이브 진행 시간을 표시하며, 한번 클릭 하면 라이브 남은 시간 노출로 전환 됩니다.

② 네트워크 연결 상태를 나타냅니다.

③ 클릭하면 라이브가 종료되고 라이브 목록 화면으로 이동 합니다.

④ 음소거 ON/OFF 기능

⑤ 그리드 뷰 ON/OFF 기능

⑥ 플래시 ON/OFF 기능

⑦ 카메라 후/전면 기능

⑧ 카메라 줌 기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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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라이브의 최대 진행 가능한 시간은 24시간입니다. 23시간 59분이 경과하였을 경우, 알림이 표시됩니다.
  • 라이브가 가능한 최대 시간을 초과했을 경우에는 강제 종료되고, 라이브 목록 화면으로 이동합니다.
  • 16:9 가로 모드 화면도 동일한 기능이 제공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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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제 라이브 송출 화면과 몇 초간 차이가 있기 때문에 마무리 인사 후 10초 정도 후 종료 버튼을 눌러주세요.

STEP 4. 라이브를 종료하려면 상단 우측 X(③)를 클릭 후 노출되는 라이브 종료 버튼을 클릭해 라이브를 종료해주세요.


Prism Live Studio로 송출하기

외부의 모바일 앱인 Prism Live Studio 앱(App)을 통해 라이브를 진행하고 송출 할 수 있습니다.

앱 다운로드

iOS는 앱스토어에서 Prism을 검색 후 다운로드하세요.

안드로이드(AOS)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Prism을 검색 후 다운로드하세요.

라이브 정보 확인

STEP 1. 어드민에서 라이브 편성하기를 통해 라이브를 만들고, 승인 완료 합니다.

STEP 2. 송출 정보인 스트림 URL스트림키를 확인 후 복사 합니다. 송출 정보는 라이브가 승인 완료 상태이면서, 라이브 예정 시간 30분 전에 확인 가능합니다.

  • LIVE > 예정된 라이브 > 타이틀 > 상세 정보 화면 > 송출정보에서 스트림 URL스트림키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  • 라이브콘솔 > 사이드바 > 송출정보에서 스트림 URL스트림키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STEP 3. 라이브상태라이브 준비 완료면 라이브 송출이 가능합니다.

  • 라이브 상태분석 > 라이브 > 라이브 상태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  • 또는, 라이브콘솔의 상단 영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

라이브 시작과 종료

STEP 1. Prism 앱을 실행 후 로그인합니다.

STEP 2. Ready를 클릭하여 Custom RTMP를 클릭합니다.

STEP 3. RTMP 설정 창에 어드민에서 확인한 스크림URL스트림키를 입력 후 저장을 클릭합니다.

STEP 4. Go Live를 클릭해 라이브 송출을 시작합니다.

  • 화질 옵션 : 해상도, 화질 조정, 비트레이트, 프레임 속도, 키프레임 간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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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안정적인 송출을 위해 해상도는 720p 설정을 권장합니다.

  • 인트로 설정하기 : 라이브 송출 전에 노출할 미디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.

STEP 5. 라이브를 종료하려면 라이브콘솔에서 라이브 종료를 클릭하세요.

STEP 6. Prism 앱에서도 라이브 종료를 위해 상단 우측 End를 클릭하세요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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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ism Live Studio에 대한 더 궁금한 내용은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하세요.



라이브 중 네트워크 전환이 필요할 때 Tip

라이브 중 네트워크 이슈가 생겨 네트워크 연결 방법의 전환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. 이 때에는 송출 중단이 되지 않도록 아래의 안내에 따라 설정을 변경해보세요.

  • 라이브 중 네트워크의 전환이 필요하면 라이브 종료는 하지 않은 상태에서 강제로 소스스튜디오 앱을 종료하거나 앱을 백그라운드로 보낸 상태에서 전환합니다.
  • 소스스튜디오 앱을 다시 실행하면 라이브는 이어서 진행 할 수 있게 됩니다. 이같이 앱을 종료 후 네트워크 전환을 하고 앱을 다시 켜서 송출하는 경우가 가장 빠른 복구 방법 입니다.
  • 네트워크는 Wi-Fi, 유선, LTE, 5G 중 하나만 선택하여 연결합니다. 예로, 소스스튜디오 앱에 Wi-Fi와 5G가 연결된 상태라면, 속도 측정 후 가장 빠른 네트워크 연결 방식 한 가지로만 유지하여 라이브를 진행합니다.
  • 유선 어댑터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연결을 한다면, Wi-Fi, 5G, LTE는 연결되지 않도록 OFF한 상태에서 연결을 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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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래와 같은 행동을 하지 말아주세요. 송출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.

❌ 네트워크를 2개 이상 잡아 소스스튜디오 앱으로 송출 하지 마세요. 송출 중 네트워크가 전환되어 라이브가 중단 될 수 있습니다.

❌ 위와 같이 송출 중 네트워크가 전환되어 라이브가 중단 되면, 송출 복구가 불가능해집니다. 이 경우는 무선에서 유선, 유선에서 무선으로 전환 모두 해당 됩니다.


송출 이슈 발생 시 확인 사항

라이브 중 송출 이슈가 발생 했다면 아래의 정보를 담당자에게 알려주시면 이슈의 원인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.

  • 배터리 상태(% 표시)
  • 디바이스(핸드폰) 모델 정보
  • 디바이스(핸드폰) OS 정보
  • 네트워크 종류 (예. Wi-Fi, 셀룰러데이터, 이더넷 등)
  • FPS 값
  • CPU 사용 상태 (% 표시)
  • bps 단위
  • mbps
  • 어플리케이션 버전 정보
  • 메시지 보내는 시간 정보
  • 라이브 타입 - 본방송 또는 테스트
  • 채팅 꺼짐, 채팅 켜짐 정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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